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216) 현대차 '자동차 반도체 자립' 본격 시동
    매일매일 루틴_경제신문 읽기 2024. 2. 16. 06:17
    728x90
    반응형

    2024년 02월 16일 금

    매일경제

    현대차 '자동차반도체 자립' 본격시동/ 자동차 반도체 대란에 현대차 절치부심...'칩 생태계'구축 나섰다.

    핵심내용

    • WHAT(이런일이 일어났다.) -> 현대차가 가격 협상이 어렵고 기술지원 등이 원활하지 않은 유럽이나 일본 기업에 끌려가기 보다는 국내 기업과 협업해 반도체 수급 생태계를 구축하고 공급망 관리(SCM) 능력을 한층 높이겠다는 계산이다.
    • WHY(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 1개당 몇천원짜리 반도체가 없어서 수천만원짜리 자동차를 만들지 못했던 시기를 겪었던 현대차는 이 사태를 계기로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에 본격적으로 뒤어들게 된 것으로 파악된다.
    • HOW(구체적으로는 ~라는 내용이 있다.) -> 선진국 대비 국내 핍리스 기반이 아직 열악하지만 현대차의 국산화 프로젝트가 국내 팹리스산업을 키울 수 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대차와 국내 핍리스가 설계한 차량용 반도체를 삼성전자나 DB하이텍의 파운드리를 통해 생산할 가능성도 열려있다.

     

    모르는 용어

    1. 팹리스 산업 : 반도체를 직접 생산하지 않고 설계 및 기술 개발만 하는 기업

    팹리스(fabless)는 '실리콘 웨이퍼 제조 설비(fabrication facility)가 없다(less)'는 뜻이다. 중앙처리장치(CPU)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통신 모뎀이나 이미지센서 같은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칩 설계만은 맡는다. 생산은 100% 위탁으로 생산해서 제품을 판매한다. 퀄컴, 엔비디아, AMD가 대표적이다. 팹리스 설계에 따라 반도체를 생산만 하는 기업은 파운드리(Foundry)라고 한다.

    팹리스 회사는 제품 마케팅이나 기술 개발에만 집중하고, 생산은 외부 공장에 위탁한다. 거액의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어 특화된 기업으로의 성장이 가능하다. 반도체 업계가 이처럼 설계와 제조가 분리된 시스템으로 진화한 것은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산업 특성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팹리스 [FabLess] (ICT 시사상식 2021)

    2. 파운드리 기업 : 팹리스 설계에 따라 반도체를 생산만 하는 기업.

     

    질문

    ->매일경제에는 유독 현대차 관련 긍정적이 기사가 많이 올라오는 것같다. 

     

    투자에 적용할 점

    -> 차량용 반도체의 점유율

    1.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독일) 1204%

    2. NXP(네덜란드) 11.6%

    3. ST마이크로(스위스) 8.8%

    4. 르네사스(일본) 8.4%

    5. 텍사스인스트루먼트(미국) 8.0%

    현대차그룹은 첨단 반도체 기술력을 갖춘 해외 스타트업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8월 캐나다 토록토에 본사를 둔 인공지능 반도체 스타트업 텐스토렌트에 5000만달러(약 650 억원)를 투자했다. 텐스토렌트는 반도체 설계 분야의 전설로 꼽히는 짐 켈러가 최고 경영자(CEO)를 맡고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