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0215) 미국물가 쇼크... 금리인하 기대 찬물
    매일매일 루틴_경제신문 읽기 2024. 2. 15. 22:53
    728x90
    반응형

    2024년 02월 15일 목

    매일경제

    미국 물가 쇼크... 금리인하 기대 찬물/ 유류비 잡혔는데, 자동차보험료 불쑥... 미국 증시 '두더지 인플레'에 휘청 

    핵심내용

    • WHAT(이런일이 일어났다.)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면서 외환시장을 비롯한 금융시장이 크게 흔들렸다.
    • WHY(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 CPI가 모두 전망치보다 높게 나온 것은 서비스 물가가 여전히 고공 행진했기 때문이다.
    • HOW(구체적으로는 ~라는 내용이 있다.) -> 에너지를 포함한 상품 물가는 하락했다. 연준이 중요하게 여기는 주택과 에너지를 제외한 서비스(슈퍼코어 서비스)물가는 작년 12월보다 0.85% 상승해 2022년 4월 이후 21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서비스 항목 중에는 'CPI에서 3분의 2이상을 차지하는 주거비가 6%올라 전체 서비스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고 1월 CPI보고서는 밝혔다. 물가가 생각만큼 잡히지 않으면서 시장에서는 기준금리 인하 시점이 5월에서 6월로 밀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시장 추정치를 웃돌면서 미국 증시가 충격을 받자 한국증시도 크게 흔들렸다. CPI충격으로 미 국채가 약세를 보이자 국고채도 연동되는 모양새다.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는 시기가 늦어질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면서 미국 국채가격과 일본 엔화가치가 급락하자 한국 투자자들도 손실 가능성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모르는 용어

    1. 소비자물가지수(CPI) : 정부에서 발표하는 여러 통계지표 중에 일반 국민들의 살림살이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물가일 것이다. 특히 소비자 물가는 가계에서 소비하는 품목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 미치는 여파가 더욱 커 보인다. 일반적으로 개개의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화폐단위로 나타낸 것을 가격이라고 한다. 이에 비해 물가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의 가격을 중요도에 따라 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말한다. 물가가 종합적인 가격수준이라면 물가지수는 이러한 물가의 움직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지수화한 지표로서 기준이 되는 때를 100으로 놓고 비교시점의 물가수준이 얼마나 되는가를 상대적인 크기로 표시한 것이다. 예를 들어, 어는 특정시점의 물가지수가 120이라면 이는 기준시점보다 물가수준이 20% 높은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이다. 일상 소비생ㅅ활에 필요한 상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가격의 변동을 측정해주는 소비자물가지수는 일반국민들의 일상생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경제지표의 하나이다. 

     

    질문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이 장기화될 조집,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왜 밀리는것이지?

    ->금리인하를 하려는 이유는 시장에 돌아다니는 돈을 많게 하기위해서

    ->금리인하와 CPI의 상관성은? 물가가 잡히지 않으면 기준금리 인하시점은 계속 미뤄진다.

     

    투자에 적용할 점

    ->오늘은 늦잠자고 야근까지하느라 이제야 업로드. 투자에 적용할 점은 아직 모르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