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라클모닝 밀리어네어] 책 리뷰_부자들만 아는 6가지 기적의 아침습관
    재테크, 자기개발_책리뷰 2021. 4. 15. 17:44
    728x90
    반응형

     

     

    퇴사 후, 혼자 일을하다보니 항상 시간관리를 잘 하고있는가? 에 대한 생각이 많다. 시간대비 얻는 결과물이 회사를 다닐때처럼 효율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강해질때쯤, 사실은 한번 유행했었다고 말할수 있는 미라클모닝에 관심이 생겼다. 공부를 가장열심히했던 고등학교 학생시절 나는 아침에 일찍일어나 공부를 하곤했는데, 졸리고 힘들더라도 아침에 일찍일어나는게 나의 하루에 도움이 된다고 느꼈기 때문이었다. 사실 그때만큼의 열정을 지금 끌어일으켜야하기 때문에 미라클모닝의 2탄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책을 골라들었다.

     

     

    첫 장을 읽기 시작할 때부터 끝까지 읽는 동안 집중력있게 보았던 몇 안되었던 책이다. 내면의 힘을 키우는시간으로 아침이 알맞은 이유에 대해 적어놓은 책이다. 

     

    책은 3가지 챕터로 구성되어있고, 그 첫번째 챕터는 백만장자의 아침습관이다.

    1부. 백만장자의 아침습관

    01. 아침이 중요한 이유

    아침 시간의 마법 중 하나는 하루의 방향을 결정짓는 것이다. 허둥대는 아침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일은 목적지 없이 표류하는것과 같다. 아침을 일찍 시작한 사람들은 침착하고 차분하게 평점심을 유지하며 계획대로 하루를 움직인다.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데 시간을 내지 않고,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고방식을 기르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없다.' 미라클 모닝의 본질은 '더 기분 좋게'일어나는 데 있다.

    02. 단 5분이면 아침형 인간이 된다.

    여기서 바로 일어나는 5단계과정을 명시했다. 1. 잠자기 전에 기분좋은 아침을 계획할 것 2. 잠자리에서 나와 알람시계를 끌 것. 3. 양치질을 할 것. 4. 물한잔 마실 것 5. 샤워를하거나 간단한 운동을 할 것. 이부분을 읽자마자 다음날 바로 알람을 끄고 나와 비몽사몽한 채로 양치질을 했는데 효과가 너무좋았다. 사실 몇번 미라클모닝을 시도할때마다 일어나서 앉기는해도 비몽사몽 책상에서 시간을 보낸적이 많았다. 이런경우 일어나서 정신은 다시 잠든것이나 마찬가지였는데, 생각하지않고 바로 양치질부터 하니 정신도 마저 깨어난 느낌이었다. 

    03. 부자들의 아침습관 라이프 세이버 :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한 당신의 인생을 구원하는 6가지 습관

    일찍일어나서 무엇을 할것인가? 일찍일어나기만 한다고 미라클모닝이 아니다. 아침마다 '매우 구체적인 행위'를 실천한다. 아래의 라이프세이버를 실천한다면 우선순위를 명확히 직시하고 가장 생산성이 높은 방식으로 하루를 운용하는 방법을 찾게될 것이다. 

    내삶의 열정과 희망을 발견하는 시간(LIFE S.A.V.E.R.S)

    1분(s) : 눈을 감은 채 고요하게 침묵의 시간을 즐긴다. : 매일 아침 목표를 되새기며 조용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배우는 시간이다. 내가 생각하고 받아들인 정체성보다 더 내밀한 차원에 존재하는 본질에 다가가 진짜 내가 누구인지 발견하는 시간이다. 지금 이 순간, 현재에 존재하는 상태에 온전히 집중한다. 어떤명상을 할지는 개인의 취향이지만 감사한 일을 떠올리거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으로 현재 집중해서 나의 문제나 상황에 대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됨에 그 효과가 있다. 집중력을 키우는 시간이다.

    2분(a) : 가장 중요한 확신의 말을 읽는다.

    어떤 일에 성과를 창출해내는 원동력은 그 사람이 지닌 개인의 신념, 태도, 감성지능을 모두 결합한 사고방식이다. 어떤사람이 되고 싶은지,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 그 목표를 어떻게 이룰 것인지 자기 자신에게 반복해서 얘기할 때 우리의 잠재의식은 신념과 태도를 바꿔나간다. 과거의 확신의 말은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확신의 말에는 목표 성과와 그것에 필요한 행동을 모두 기술하고 또 확언하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 *1. 자신이 달성하고 싶은 이상적인 성과와 그 이유를 파악한다. 2. 실행 방안과 목표달성 시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3. 매일 아침 감정을 담아서 확신의 말을 되뇐다. 4. 확신의 말을 지속적으로 갱신한다. 이 확신의 말을 써내려가는 행위만으로도 나의 정체성이 많이 정리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받고있는 창업교육과 큰 축에서 유사하다. 어떤 행동이던 계획하는 단계에서의 틀은 같다.

    3분(v) : 오늘 완수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를 시각화한다.

    시각화는 나 또한 중요한 발표나 미팅이 있을때 하는 방법이다. 시각화는 자기 자신을 제약하는 습관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꼭 해야 하는 일을 더 쓉게 실천에 옮기도록 도와준다. 

    4분(e) : 눈을 뜨자마자 바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실행한다.

    5분(r) : 을 들고 한 단락이든 한 쪽이든 읽는다.

    책읽는 거야 반박하거나 설명할 길이 없다. 하루에 몇쪽이던 꾸준히 읽고 이 책을 통해서 무엇을 얻고싶은지에 대해 '생각'하는게 중요하다.

    6분(s) : 일기장을 꺼내 감사하게 여길 만한 것을 한 가지라도 적는다. : 글쓰기의 힘은 나또한 경험한 바가 많다. 머릿속이 너무 복잡해서 그 우선순위를 찾을 수 없을때, 어떤생각부터 해나가야할지 모를때 적다보면 생각이 정리되기도 하고, 어떤 일부터 해나가야할지 내머릿속에 있던게 뭐였는지 기억할 수도 있다. 

    이 습관들은 나만의 방식으로 변경 가능하고, 꾸준하게 실천하는것이 핵심이다.

     

    2부. 무엇이 백만장자를 만드는가

    04. 첫번째 수업 : 두 개의 문 -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라

    사람들은 대게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고 있다. 다만 '알고 있는 사실'을 꾸준히 실천하지 못할 뿐이다.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정작 그렇게 되려고 '하지 않는다.' "나는 부자가 될 거야"와 "나는 부자가 되고 싶어"는 전혀 다른말이다. 무엇인가를 결심하는 것은 행동이나 태도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내가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매일아침 일찍 일어나 나의 시간과 정력, 자원을 부자가 되는 일에 집중할 때 부가 쌓이기 시작한다. 결심1. 부를 축적한다. 결심2. 전략적으로 행동한다. 이방법이 효과적인 이유는 각 단계별로 기상 의욕을 높여 일찍 일어나기 수월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결심3. 자원을 활용해 수익을 극대화한다. 현실에서 부자가 되려면 내가 지닌 자원이 '일'을 하도록 만들어야한다. 내가 하는 일의 성과가 '증대하는' 방식으로 돈과 시간, 정력을 투자해야 한다는 말이다. 결심4. 변화가 필요하다. 내가 과거에 특정한 방식으로 믿고, 생각하고, 행동한 결과가 그 이후 일어난 거의 모든 것을 결정지었다.

    05. 두 번째 수업 : 당신은 백만장자다 - 편견의 테두리에 갇히지 마라

    지금과 다른 결과를 원한다면 위험할지라도 테두리를 고치고 넓혀야 한다. 테두리 확장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첫째, 자신에게 어떤 편향(특히 돈이나 부에 관련해)이 있는지 파악한다. 둘째, 전혀 다르게 살아가는 삻을 상상한다. 내 안에 존재하는 어떤 신념이 부자가 되는데 방해가 되는지, 또 어떤 신념을 새로 품어야 하는지 파악해야한다. 

    06. 세 번째 수업 : 비행 계획 - 목표 수립과 경로 계획

    비전을 실현하려면 목표를 세워야 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면 계획을 세워야 한다. 앞에서 말했던 미라클모닝의 글쓰기에 자신의 생각과 목표를 적어보는 습관을 들인다. 이때 목표를 적을때 단순히 목표만 적지 말고, 그 목표를 설정하게 된 배경도 적어야 한다.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수립하고, '최고의 나'를 꺼내라. 그리고 원하는 부를 손에 넣어라. 하지만 '현재'의 삶에도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07. 네 번째 수업 : 최고가 되어라 - 부를 창출하는 레버리지의 힘

    부자가 되려면 자신의 적은 자원으로 훨씬 많은 성과를 내는 법을 알아야 한다. 목표의식이 뚜렷해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시간을 관리하게 되면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 우리가 지닌 시간과 돈, 에너지, 재능을 사용하는 '방법'이 부를 결정한다. 

    08. 다섯 번째 수업 : 딱따구리 이야기 - 끝까지 계속하기 vs 중간에 포기하기

    다른사람을 똑같이 따라할 필요는 없다.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부자들이 말하는 부의 원동력이다. 또한 어느 길을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까지 그 길을 고수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관건이다. 잘못된 이유로 포기하는 경우1. 실수 : 실수는 돌이킬 수 없는 결함이 아니다. 실수는 귀중한 교훈이다. 2. 두려움 : 두려움과 불안이 멈추라는 경고일 때도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라는 강력한 신호일 때도 있다. 3. 관성 : 계획을 세워놓고도 실행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언제나 일을 그만두게 되는 이유는 단 하나, 추진력 부족이다. 그 외에 실제로 포기해야할 일도 반드시 있다 이에 잣대를 둘때 효용과 재미 이 두가지 질문에 답을 해본다. 효용이 있는지(원하는 부를 가져다 주는지) 아직도 재미있는지에 대한 답변을 찾지 못한다면 포기할 순간일지도 모른다. 

    09. 여섯 번째 수업 : 쇼미더머니 - 돈이 말해주는 것

    돈버는 원리1. 부를 쌓는 일은 개인 재무관리에서 시작한다. 내가 현재 소유한 돈을 관리할 수 없다면 더 많은 돈이 들어와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 2. 돈이 붙는 속도를 올려야 한다. 돈이 일을 하도록 해야 한다.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면 돈을 지렛대로 활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3. 리스크를 이해한다. 돈이 늘어나는 속도가 빠를 수록 리스크는 더 크다. 그러나 리스크없이 빠르게 부를 일구는 방법은 없다. 4. 소득원을 늘린다. 현재 그러한 소득창출 방법이 없다면 일정시간을 할애해서라도 추가소득원을 개발해야 한다. 

     

    3부 부자가 되기 위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3가지 습관

    10. 사람들이 간과하는 원칙1. 셀프리더십 - 자기계발과 부의 관계

    미라클 모닝의 근본 원리는 내가 하는 일 보다 나의 됨됨이가 훨씬 중요하다는 데에 있다. 통계에 귀 기울이지 말고 나자신의 선택을 믿는다. 확신이 없을 때는 질문에서 답을 찾고, 주변 사람들에게서는 지지와 응원을 얻는 게 좋다. 셀프리더십을 키우는 4가지 원칙 1. 전적으로 자신이 책임을 진다. 인생의 모든 일에 자신이 100% 책임을 질 떄 비로소 삶을 바꾸는 온전한 힘을 획득할 수 있다. 특히 리더에게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가 중요한데 팀원들은 솔전수범하는 리더를 따르기 때문이다. 2. 체력관리를 우선시하고 즐겁게 운동한다. 체력과 행복, 성공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3. 자신의 세계를 체계화한다. 유능한 셀프리더들은 공적인 활동부터 사적인활동까지 거의 모든 일에 일정한 체계가 구축되어 있다. 이중 한가지인 기본 일정표 수립. 이를 지렛대로 적극 활용할 수록 오히려 더많은 자유시간을 얻게 된다. 4. 꾸준하게 정진한다. 

    11. 사람들이 간과하는 원칙2. 에너지 엔지니어링 - 부를 쌓는 여정을 완주하기 위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유지하는 방법.

    고려해 먹고마시고, 충분한 잠을 잔다.

    12. 사람들이 간과하는 원칙 3. 흔들림 없는 집중력 - 가장 중요한 일에 흔들림 없이 집중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불가사의한 수준의 생산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은 '흔들림 없는 집중력'이다. 이 집중력을 발휘하는 방법으로는 1. 흔들림 없는 집중력을 유지하는 최상의 환경을 찾는다. 예를들어 이동할 일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동 시간 내에 집중력을 발휘하는 방법을 찾아 익힌다. 후에 책상에 앉아 일하는것과 같은 효과를 이동시간에도 발휘할 수 있다. 2. 집중을 방해하는 잡동사니들을 치운다. 2. 훼방꾼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자. 4. 흔들림 없는 집중력을 얻기 위한 발판을 구축한다. 5. 집중력있게 해야할 할일 목록을 만든다. (계속해야하는 일, 새로 시작해야 하는 일, 그만둬야 하는 일)

    13. 미라클 모닝 30일 과정 - 한 달 안에 습관을 형성하는 3단계 전략

    1. 기적의 공식을 적은 종이를 날마다 볼 수 있는 곳에 붙여놓는다.(확고한 믿음 + 비범한 노력 = 기적), 2. 부를 축적하기 위한 여정에서 가장 중점을 둬야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어떤일에 매진해야 내가 바라는 이상적인 삶을 실현할 확율이 높은지? 3. 기적의 주문을 작성한다. 나는 어떤일이있어도 할것이다. 다른 길은 없다. 

     

    책을 읽고, 움추려있던 내 자존감이 회복되는 느낌을 받았다. 하고자했던 일에서 많은 실패감(?)을 맞봐서 많이 움추려있었다. 나의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내가 어떤생각을 가지고 이루어 나가는지가 중요하다. 목표만을 이루는 사람이 아니라, 목표를 이룰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 되면 목표는 자연스레 이뤄질것이다. 내면과 많은 대화를 통해 내면의 힘을 기르는게 가장 중요하고 첫번째 할일인것같다. 앞으로도 마음가짐이 흩으러 질때면 책에 밑줄쳐놓은 부분들을 읽으며 다시금 마음을 잡아보아야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